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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단독] 이마트, 납품업체서 받은 판매장려금만 3688억원…2009년 순익의 65%

by 부산중구마중물 2013. 2. 1.

등록 : 2013.02.01 07:08 수정 : 2013.02.01 11:49

경품비·반품액 1천억도 떠넘겨

정부가 대형 유통업체의 과도한 판매장려금(판매수수료)과 반강제적 비용 전가 같은 불공정행위에 대한 규제 방침을 밝힌 가운데,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가 2009년에 납품업체들에 부담시킨 판매장려금과 경품비(판촉비), 반품금액이 4737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이마트 당기순이익의 83%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장려금 내역이 밝혀지기는 처음이다.

 

31일 <한겨레>가 입수한 이마트(대표 정용진)의 ‘2010년 국정감사 준비자료’를 보면, 이마트가 2009년 납품업체들한테 받은 판매장려금이 3688억원에 이른다. 이는 이마트가 납품업체들로부터 직접 사들인 상품매입액(직매입액)의 5.2%에 해당되는데, 납품업체들로서는 그만큼 이익률 저하를 감수한 셈이다.

 

판매장려금 규모는 이마트가 거둔 당기순이익(5680억원)의 65%에 해당돼, 대형마트들이 사실상 판매장려금으로 이익을 내는 현실을 보여준다. 대형마트들이 2011년 말 판매장려금 자율인하에 강력 반발한 이유도 이 때문으로 보인다. 이마트가 2010년에 거둔 판매장려금은 4089억원으로 전년보다 11% 늘어났다. 판매장려금은 대형 유통업체가 납품업체로부터 사들이는 상품매입액 중에서 일정률(4~7%)을 떼는 것으로, 반강제적 리베이트 성격을 띤다. 공정위는 지난 29일 유통분야 거래 공정화 정책을 발표하면서 법에서 정한 ‘합리적 범위’를 벗어난 판매장려금은 규제하겠다고 밝혔다.

 

 

이마트

이마트는 “납품업체는 상품을 높은 원가로 납품하는 대신 구매자(대형마트)에게 판매장려금을 지급한다. 판매장려금은 상품 매입량, 시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납품업체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결정된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마트가 2010년에 계약한 납품업체 중에서 판매장려금이 인상된 곳은 57%에 이른 반면 인하된 곳은 1.4%에 그쳤다.

 

또 이마트가 2009년에 납품업체에 부담시킨 반품금액과 경품비(판촉비)가 각각 810억원과 23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가 납품업체에 부담시키는 판매장려금과 반품금액, 경품비를 모두 합치면 4737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의 83.4%에 해당한다. 반품 사유는 신구상품 교체, 시즌 세트상품 미판매분이 92%에 달하는 반면 품질 불량은 8%에 그쳐 이마트가 사실상 재고 부담을 납품업체에 떠넘긴다는 지적을 받는다.

 

곽정수 선임기자 jskwak@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