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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칼럼

[사설] 대형마트·SSM 지역투자 고작 0.014%라니

by 부산중구마중물 2013. 1. 15.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2013-01-14 20:20:36
  • / 본지 31면
부산·경남지역에 진출한 대형마트들의 지역 기여도가 지극히 낮은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 새누리당 김영주 의원이 부산, 경남지역 대형마트 59곳과 기업형 슈퍼마켓(SSM) 188곳의 매출액과 지출구조를 파악한 결과 지역 기여도가 있으나 마나 할 정도로 미미했다. 이들은 2010~2012년 3년간 무려 36조4266억 원의 매출액을 올렸으나 공익사업에 들인 돈은 49억8400만 원으로 매출액 대비 0.014%에 그쳤다.

이 수치만 보아도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의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지 여실히 알 수 있다. 지역에서 번 돈이 모두 서울로 올라가고 지역에 재투자되는 건 단 1%도 안 되니 지역경제가 돌아갈 턱이 있겠는가.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이들이 지역에서 구입한 농산물은 1조6922억 원으로 매출액의 4.65%에 머물렀다. 이들 업체에서 고용한 지역 주민도 점포당 86명에 불과했다. 말이 고용효과고 지역산업 파급효과지 이쯤 되면 지역의 경제적 토대를 무너뜨린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형마트와 SSM을 운영하는 주체는 모두 거대자본인 대기업들이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지역에 대한 재투자를 이렇게 소홀히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이러니 지역사회의 저항을 받게 돼 있는 것이다. 전통시장 등 지역의 상권은 대기업이 진입하면서 거의 초토화됐다. 소상인과 중소기업을 거리로 내몬 대가 치고는 지나치게 가혹한 것이다. 대기업들은 지금부터라도 지역에 대한 투자를 대폭 늘려야 한다.

부산시도 대형마트와 SSM이 지역경제 피폐화의 주요인으로 드러난 만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들 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것은 법적 문제도 있겠지만 너무 쉽게 허가를 남발한 측면도 없지 않다. 지역 개발에 대한 조급증도 그런 요인 중에 하나가 됨 직하다. 더불어 지역에서 번 돈이 모두 수도권으로 빨려들어가는 악순환을 막을 장치도 마련해야 한다. 지금식으로 대기업이 골목상권을 질식시키고 나면 지역경제 회생은 한낱 헛구호에 그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