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안철수 문건’, 추한 민낯 드러낸 ’친노세력’

by 부산중구마중물 2013. 3. 14.
기사입력 2013-03-14 10:13
민주당이 ‘폭로’ 카드를 꺼냈다. 이번엔 안철수 전 대선 후보가 그 대상이다. 이번에도 폭로의 증거는 제시하지 않았다.

14일 노영민 민주
당 의원 측 관계자는 대선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안 전 후보가 ‘자신을 미래 대통령으로 표현해달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문제의 문건과 관련한 질문에 “공개할 생각 없다”고 말했다. 새 정치를 명분으로 대선후보 사퇴 넉 달 만에 재보궐 선거에 도전하는 안 전 후보에게는 정치 생명이 걸린 치명타가 될 수 있는 ‘폭로’지만, 근거는 어디서도 확인할 수 없는 셈이다.

이번 폭로전은 민주당 내부 분란에서 시작해, 안 전 후보에게 불똥이 튄 형국이다. 한상진 민주당 대선평가위원장이 “안 전 후보가 문 전 후보에게 ‘내가 단일후보가 되면 민주당에 입당하겠다’고 했지만 문 전 후보가 거절했다”며 친노 패권주의를 문제로 지적하자, 문재인 전 후보측 관계자들이 “안 전 교수 측이 유세 지원 조건으로 ‘안철수 전 후보는 이미 국민의 마음속에 미래의 대통령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발언을 해달라고 요구한 것은 명확한 사실”이라며 역공에 나선 것이 이번 사태의 시발점이다.

 

민주당 내분에 끌려들어간 안 전 후보는 즉각 “실익도 없는 그런 바보 같은 요구를 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고 반박했지만, 폭로 카드로 반전을 노렸던 친노측은 “문건을 갖고 있다”며 전선을 안철수와 민주당의 싸움으로 돌렸다.

그러나 문건도, 또 문건 안의 문제의 문장도
지금까지는 볼 수 없는 형국이다. “문건을 가지고 있다”는 측은 관련 증거 공개를 거부하며 “안 전 교수는 몰랐을 수도 있다”고 또 다시 슬슬 말을 돌리기 시작했다. 심지어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공식적인 협상 이외의 이야기들은 서로 억울한 면이 있더라도 그냥 가슴에 묻고 가는 것이 맞다”며 발빠른 꼬리짜르기에 나섰다.

결국 민주당 내 대선 패배 책임
공방에 시달리던 친노는 싸움의 전선을 ‘민주당 내부’에서 ‘민주당 대 안철수’로 돌리며 물타기에 성공한 셈이다.

이 같은 민주당의 ‘폭로’ 후 ‘증거 미제시’
전략은 앞선 대선에서도 위력을 발휘한 바 있다.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이 대표적인 예다. 당시 민주당은 ‘국정원의 조직적 대선 개입’이라며 한 밤의 기습전까지 펼쳤지만, 정작 결정적 증거인 댓글은 단 한줄도 제시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증거가 없어 수사가 힘들다는 ‘경찰’까지 공범으로 몰아갔다. 이후 당시 폭로를 주도했던 관계자들은 “댓글은 확보하지 못했다”며 다른 정황 증거들만 제시했다.

2011년 저축은행 사태 때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당시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정진석 청와대 수석이 모 저축은행 명예회장과 강남 모 고깃집에서 자주 만난 막역한 사이’라며 비리 의혹을 제기했지만, 당시 해당 식당으로 주목받은 고깃집 주인은 정작 ‘얼굴도 기억 안난다’며 고개를 흔들었다. 이후 검찰은 저축은행 관련 조사에서 정 전 수석에 대해 무협의로 결론냈다.

 

 

최정호ㆍ홍석희 기자 / choijh@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