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문희상, '안철수 신당' 반대…사실상 입당권유

by 부산중구마중물 2013. 1. 25.
[뉴시스] 입력 2013.01.25 14:45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는 안철수 신당 창당설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사실상 입당을 권유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낮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가진 오찬간담회에 참석해 "만약에 (안철수 전 대선후보가)정치를 한다면 60년 된 옥답(민주당)에 들어와 '오야(일본어로 두목)' 노릇을 해야 한다"며 "지금 밖에서 창당하면 절벽에서 텃밭을 개간하는 것이다. 그렇게 시작하면 둘 다 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안철수라면 새로 개간 안 한다. 기름진 옥답에 와서 개척해야 한다"며 "조그만 우리를 만들어 놓고 어디서 매 맞은 사람들만 모아 대장 노릇을 하면 안 된다. 친노가 싫다면 들어와서 '친안'을 만들든지 해야 한다. 그럴 자신이 없으면 정치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도 당장 입당하라는 뜻은 아니라며 선을 그었다.

 
문 비대위원장은 "안철수가 지금 들어와 당을 혁신하라는 것이 아니다. 우리 스스로 혁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가 할 일은 숲을 만드는 것이다. 숲이 우거지면 새들이 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밖에서 망하길 바라면 정치인으로서 자격이 없다"며 "안철수가 그런 바보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비대위원장은 지난 대선과정에서 아쉬웠던 점도 솔직하게 털어놨다.

그는 "후보에게 전권을 줬다지만 이는 사실상 아무에게도 권력을 안 준 셈이었다. 배우가 문재인이라면 영화 찍을 감독이 있어야 했다"며 "정세균을 앉힐 거라면 일찌감치 앉혔어야 했다. 사령관 없는 선거를 치렀다. (선대위 지도부에는)양 같은 사람들만 있었다"고 지적했다.

당의 집단지도체제를 단일지도체제로 바꿀 수도 있다는 견해도 밝혔다.

문 비대위원장은 "평소에는 민주적인 방법으로 당을 운영해야 하지만 위기 시나 선거 때는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며 "이번 워크숍에서 위기라고 결론 내리면 단일성 지도체제로 갈 것이지만 만약에 위기가 아니라고 결론나면 집단지도체제를 그대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daer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