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밤하늘을 수놓은 보석, 경북 영천 '별' 여행

부산중구마중물 2013. 4. 11. 12:26
  • 조선닷컴 미디어취재팀
  • 입력 : 2013.04.10 18:16

     

     

    2011년 3월 28일. 38억 광년 떨어진 블랙홀에서 강력한 광선이 뿜어져 나왔다. 이론에 불과하던 '별의 소멸'이 실제로 관측된 것이다. 1천억분의 1에 불과하던 관측률, 이것을 성공으로 이끈 건 바로 경북 영천의 '보현산 천문대'였다.

     

    영천은 천문학의 '성지'로 꼽힌다. 국내에서 최초로 관측된 13개의 별 중 12개가 영천에서 발견됐다. 게다가 이곳은 공기가 좋고 흐린 날이 적어 쉽게 별을 볼 수 있고 천문대와 천문과학관도 있어 연중 내내 별을 보기 위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보현산천문대에서 바라본 밤하늘.

    ▶ 국내최대 망원경이 있는 곳 '보현산천문대'

     

    국내최대 크기의 1.8m 광학망원경은 영천을 별의 수도로 만들어주는 핵심이다. 지갑에 있는 일만원 권 지폐를 살펴보자. 지폐 뒷면에 그려져 있는 광학망원경이 보일 것이다. 바로 그 망원경이 이곳 경북 영천 보현산(1,124m) '보현산천문대'에 있다.

     

    이 광학망원경은 주로 연구용으로 사용되지만 사전 예약에 한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개방하기도 한다. 이것은 육안의 백만배 이상 성능으로 망원경을 통해 보면 12km 떨어진 곳에 있는 동전까지도 식별할 수 있다.

     

    보현산천문대에서 촬영한 별 궤적.

     

     

    광학망원경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보현산에서 바라보는 별자리는 아이와 어른들 모두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물한다. 한국천문연구원이 '전국에서 가장 별이 잘 보이는 곳'으로 선정한 이곳에서는 무수히 많은 별을 감상할 수 있으며 북극성을 중심으로 카시오페아, 오리온자리 등 책에서만 보던 별자리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별 관측만큼 재미있는 천문학 체험 '보현산천문과학관'

    보현산천문대는 연구기관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용하는 데는 제약이 있다. 이럴 때는 보현산자락 아래 있는 '보현산천문과학관'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보현산천문과학관에는 국내 다섯 번째 크기의 800mm 천체망원경이 있다.

     

     

    이곳 천문과학관은 800mm 천체망원경을 갖춘 곳으로 이 망원경 역시 국내 다섯 번째 성능의 장비다. 관람객들은 이곳의 시설을 이용해 별은 물론 태양의 흑점까지도 자유롭게 관측할 수 있다.

     

    천문과학관에는 천문대와 다르게 다양한 체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로봇댄스나 다차원 돔 영상을 관람할 수 있고 태양 관측, 3D입체 행성체험 등도 즐길 수 있다. "엄마 저 검은 게 아까 배운 흑점이야?", "우와 로봇이 춤을 춰!" 관측소는 언제나 아이들의 목소리로 가득하다.

     

    1. 보현산천문과학관에서 망원경을 통해 본 태양에 흑점이 찍혀 있다. 2. 태양을 이용한 실험. 3. 로봇댄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순)

     

     

    영천시는 이곳 보현산 천문과학관에서 오는 25일부터 4일간 천문학 축제를 개최한다.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환국관광 100선'에도 꼽힌 '영천 보현산 별빛축제'에서는 태양광 우주선 만들기, 블랙홀 체험, 천체 망원경 조립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돼있다.

     

     

    ▶ 화약부터 로켓까지 '최무선과학관'

    이 밖에도 영천에는 '최무선과학관'이 있어 우주선의 시초가 되는 화약에서부터 로켓의 원리까지 이해할 수 있다.

    최무선과학관에 신기전과 로켓 모형이 전시돼 있다.

     

     

    이곳에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장비들이 눈에 띈다. 배경과 불꽃 종류를 자유롭게 설정해서 즐기는 불꽃놀이 체험과 적을 화포로 물리치는 화포체험은 아이들에게 최고 인기 장소로 꼽힌다. '펑펑' 화포를 이용해 왜적을 물리치다 보면 어느새 아이들은 최무선 장군이 돼 있다.

     

    이외에도 과학관 내부에는 화약을 이용한 활 '신기전'과 거대 로켓 모형 등이 전시돼 있고 야외에는 배를 형상화한 건물 외관과 비행기, 장갑차 등도 볼 수 있어 가족 나들이 장소로 손색이 없다.

    ※ 정보

    ▶ 보현산천문대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 산 6-3
    054) 330-1000
    http://boao.kasi.re.kr
    4월 26일~27일 14:00~17:00 주간 공개 (사전예약제-예약 가능일 4월 12일, 19일)

     

    ▶ 보현산천문과학관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 689
    054)330-6447
    www.staryc.com

     

    ▶ 최무선과학관
    영천시 금호읍 원기리 277
    054)330-1000

     

    ▶ 제10회 영천 보현산 별빛축제
    2013년 4월 25일~28일(4일)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 689
    054)330-6063

    http://star.yc.go.kr